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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상식 2020. 4. 20. 01:35
    금융산업에서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최근 금융사들의 화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첫 번째로 선택하는 디지털 금융파트너' 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은행 전반에 걸친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IBM과 협업을 통해 DT를 추진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은행의 주 고객이될 20~30대는 'Digital Native'라 불리며 어린시절부터 디지털 사용이 익숙한 세대로 기존은행 서비스보다 IT를 이용한 금융서비스를 더 선호하는 세대이다. 국내 최대은행인 KB국민은행은 이와같은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 내부와 외보 모두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했다.

     

    국민은행은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였다.

    - 내부와 외부 접점의 혁신 : 고객 대면 프로세스 혁신 및 UI/UX개선

    - 위부로의 혁신 : 글로벌 플랫폼 재구축

    - IBM과의 협업

     하나은행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 하나은행은 종이없는 하나 스마트 창구를 전면 시행하였다. 하지만 디지털 소외계층을 배려해서 일부 업무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AI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하이로보'를 운영중이다. 하나은행의 자산관리 노하우와 디지털을 접목시킨 솔루션이다.

     거의 모든 금융사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중이라고 보면 된다. 모든 금융사들이 이를 '위기'이자 '기회'라고 인식을 했을 것이다. 2019년의 경영전략들을 살펴봐도 그 어느 때 보다 적극적인 변화 움직임을 볼 수 있다. 그룹 간 시너지 강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디지텉 혁신을 통한 미래가치 창출 및 고객 중심 서비스, M&A,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사업영역 및 비은행 부문 확장 등 같은 사항이 주를 이룬다.

    급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국내 금융사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명확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 첫째, 비즈니스 리모델링이다. 비은행 사업에서의 시너지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사업영업을 확보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또한 유통, 문화서비스 등의 비금융 사업과의 연계도 필요하다.
    • 둘째, 온-오프라인의 연계성을 강화해야한다. 오프라인 점포들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그 역할을 재정의하고 온라인 접점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 셋째, 디지털 플랫폼을 확보하고 해외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플랫폼에 기초한 금융은 지역 및 국경 간의 격차를 축소하고 있어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부상하는 해외 금융수요를 포착할 기회를 주고 있다.
    면접기출 

    2018년 하나은행 면접 기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디톡스 문제가 사회에 심각하다.(디지털 디톡스 자료 주어짐) 디지털 디톡스를 참신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7am_study&logNo=221398266751&parentCategoryNo=&categoryNo=25&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2019 국민은행 면접 기출

    모바일 어플에 대한 개선방안

    opt대체하는 핀테크기술 제안 

    금융노마드 2030들을 위한 방안제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 DT , DX)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여 한 줄로 정의를 내리기에는 힘든 것 같다. 다음은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과 관련된 정의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
    •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유 중인 하드웨어 사용자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되 구독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롭고 빠르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 (위키백과)
    •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및 시장(외부 생태계)의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거나 이를 추진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시장조사기관 IDC)
    •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는 전략 (IBM)
    • Mobile, Cloud, Big data, AI, IoT 등 디지털 신기술로 촉발 되는 경영 환경상의 변화 동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현행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한 신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  (A.T.커니도)

    여러 사람들이 내린 정의들을 읽어보니 디지털 포메이션에 대한 감이 왔다. 내가 나름대로 정의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비즈니스 체계를 디지털화 시키는 것이다.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역시 '돈'일 것이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집단이기 때문에 기업이 하는 모든 활동은 이익추구와 연결이 된다. 따라서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업무를 보다 효율화하고 체계화 시킴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요약

    • Digital Transformation :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비즈니스 체계를 디지털화 시키는 것.
    • DT의 목적 : 비즈니스 체계를 효율화, 체계화시킴으로써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5단계

    1. 디지털화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단계. 다양한 툴(업무도구)을 디지털로 교체하여 데이터를 축적한다.

    2. 효율화

    축적된 데이터를 부문별로 활용하고 효율화 하는 단계이다.

    3. 공통화

    앞선 두 단계로 축적한 데이터를 다른 부문에도 응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드는 작업.

    ex) 우버(배차서비스 데이터) -> 우버이츠 활용

    4. 조직화

    공통화에서 구축한 기반으로 효율적인 운용을 목표.

    이 단계에서는 업무를 명확하게 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전략적인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

    5. 최적화

    좀 더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경영전략이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축적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해 사업 전체에 큰 혁신을 일으키는 단계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사례

    1. 물건 디지털화

    • 넷플릭스,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는 CD, CVC와 같은 형태에 저장되어 있었던 콘텐츠를 디지털 콘텐츠로 바꾼 사례이다.
    • 디지털화폐 또한 같은 사례이다. 은행이 업무 전체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하고 있고 그일환으로 가상화페를 개발하는 경우는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금의 디지털화는 편의성과 비용절감, 데이터 축적을 통한 신규비즈니스 등에 이용할 수 있다.

     

     

    2. 행동의 디지털화

    • 해외 체인마트에서는 매장에서의 고객 구매 행동을 디지털화 하기 위해 전자태그와 스마트폰에 의한 무인 결제 실험을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이 실현되면 점심 시간에 게산대 행렬을 보고 구입을 포기하는 고객의 이탈방지나 야간인력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은 장소, 시간 관계 없이 구매 프로세스 전체를 디지털화 하고 있다.

     

     

    3. 지식의 디지털화

    •  일본의 한 은행에서는 다양한 ATM창구, 웹 등 다양한 접점을 통해 월 2~3억이나 되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생긴다. 이 데이터를 정리하고 일원화해서 사내 전체가 데이터에 접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고객 기반 데이터를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행동분석이 가능케 되어 보다 최적화된 마케팅이 가능해진 것이다.

    출처: 인스타그램 mohagosalzi_

    위와 같은 DT의 사레들을 살펴보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이해하기 보다 더 쉽다. 사례들의 공통점은 아날로그적 요소들을 디지털화 시켰다는 것. 단순히 디지털화 시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화를 함으로써 데이터가 축적이 된다. 바로 이 데이터를 신규 비즈니스에 활용을 하였다.

    즉,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새로운 비즈니스를 활용하여 외부 시장까지 접근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나아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경영전략까지 수립을 한다.

    이처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일반기업들은 IT기업이 되어간다. 또한 엄청난 량의 빅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게 된다. 기업들은 이 빅데이터를 어떻게 해석/분석하고 활용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단순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단편적인 숫자를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원하는 가치를 얻지 못할 것이다.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 이외에 스몰데이터에 대한 분석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스몰데이터

     스몰데이터는 개인화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다. 스몰데이터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히 작은 데이터’다. 개개인이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고, 어떤 생활 패턴을 보이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개개인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넬대학교는 작고 사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들의 건강 문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단순히 환자들의 통증만이 질병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아니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온라인 식료품 구입 정보와 환자들의 상태를 매칭해 의미있는 정보를 얻어냈다. 식습관을 통해 인지 능력이나 피로, 약의 부작용, 수면 부족, 통증 등의 상관 관계를 찾아낸 것이다. 빅데이터를 통해서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관심사부터 전염병 정보, 선거 예측 등의 분석을 하는 반면 스몰데이터를 통해서는 쇼핑, 휴가, 건강 등의 개인 맞춤 서비스를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특히 스몰데이터는 작은 습관을 바탕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마케팅적인 의미를 읽어내기에도 유리한 기술로 꼽힌다. 날씨부터 문화적 규범, 종교와 정치적 상황 등이 기존의 범용적인 데이터 분석이 놓칠 수 있는 오차를 보완하고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들이 만들어내는 상관 관계를 찾는 데 집중한다면 스몰데이터는 ‘왜 사람들이 그렇게 반응하는지’ 원인을 찾아낸다.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121287&memberNo=40574676&vType=VERTICAL

     

    DT를 한 기업은 엄청난 양의 빅데이터가 축적될 것이고, 이를 유의미하게 사용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스몰데이터에 대한 분석도 해야한다. 빅데이터는 보편화된 상관관계를 찾는데 집중을 한다면 스몰 데이터는 상관관계에 대한 원인을 찾아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데이터분석, 관련 법 등 다방면으로 공부해야 할 것 같다. 아직은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꾸준히 공부해서 구체화시켜 나가야할 것 같다. 관련된 공모전이 있다면 참가해보고 싶다.

     

    참고자료

    [은행권 DT혁명①]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하는 은행들

    http://m.segyefn.com/newsView/20190430003022

     

    [은행권 DT혁명①]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하는 은행들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서는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수익모델로 전환해야 한다. 분석적 능력 외에 창조적 해결능력도 절실히 요구된다. 요즘 은행 ...

    m.segyefn.com

    [앞서 나가는 금융권 취업생 0.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금융시대 도래

    https://www.youtube.com/watch?v=Iuuz84XaKs4&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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