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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이란?
-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회사를 급성장 시키는 것이다.
-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용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위험요소를 최소화해 회사의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스타트업이 주로 시도하는 마케팅기법이다.
- 전통적인 마케팅 대신 검증 가능하고 추적가능하며 확장가능한 방법으로 대체하는 사업 전략이다.
- 기존 마케터는 '브랜딩'과 같은 모호한 개념들을 추구하는 반면, 그로스 해커는 지표와 ROI(투자대비수익률)를 기반으로 서비스 이용자와 함께 성장한다.
- 즉, 데이터를 지표로 말하는 신개념 마케팅 활동이다.
-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 데이터에서 어떻게 유의미한 인사트를 도출하고, 이를 반영하는지에 따라 회사의 성장속도는 달라짐.
그로스해킹 성공사례
- 드랍박스
- 핵심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입소문을 통한 성장을 이뤘음
드롭박스는 신규고객 확보에 얼마만큼의 광고 비용이 드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광고를 집행 했습니다. 그 결과로 신규 가입자 1명을 확보하는데 233–388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드롭박스는 더 효율적이고 구전효과가 강력한 그로스 엔진을 찾기 위해서 14개월간 고민을 했습니다.
드롭박스는 사용자 대부분이 지인 소개로 가입한다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무료 공간을 가져가세요 (Get free space)” 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지인을 추천하면 추천한 사람과 추천받은 사람 모두 500MB의 무료공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가입자가 약 60% 증가해, 한 달 동안 28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유용한 도구
- Google Analytics / Crazy EGG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는 웹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 및 측정,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
- GA가 웹 로그 분석의 가장 대표적인 도구로 꼽히는 이유는 무료로 제공되면서도 우수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회사의 ‘목표’를 설정하고 사용자가 그러한 행동을 한 비율을 의미하는 전환율 데이터를 활용하면 그로스해킹를 위한 의미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 해킹’이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회사를 급성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medium.com
#2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사례와 도구 — 그로스해킹
지난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 그로스해킹이란?’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인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의 개념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4가지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edi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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