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DesignPattern

[Design Pattern] Command Pattern

haeseong5 2020. 12. 17. 18:02

커맨드 패턴(Command Pattern)

커먼드 패턴은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기능이 다양하면서도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 재사용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커맨드 패턴은 실행될 기능을 캡슐화함으로써 기능의 실행을 요구하는 호출자 클래스와 실제 기능을 실행하는 수신자 클래스 사이의 의존성을 제거한다.

 

따라서 실행될 기능의 변경에도 호출자 클래스를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Command : 실행될 기능에 대한 인터페이스. 실행될 기능은 execute 메서드로 선언함.
  • ConcreteCommand: 실제로 실행되는 기능을 구현. 즉, Command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함.
    • LampOnCommand , AlarmOnCommand
  • Invoker: 기능 실행을 요청하는 소출자 클래스
    • Button
  • Receiver: ConcreteCommand에서 execute 메서드를 구현할 때 필요한 클래스.
    • 즉, ConcreteCommand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신자 클래스
    • Lamp, Alarm
package design.CommandPattern.button;

interface Command {
    public abstract void execute();
}

class Button {
    private Command command;

    public Button(Command command){
        setCommand(command);
    }

    public void setCommand(Command newCommand){
        this.command = newCommand;
    }

    public void pressed(){ //버튼을 클릭하면, Command의 execute 메서드 호출.
        command.execute();
    }
}

class Lamp {
    public void turnOn(){
        System.out.println("Lamp On");
    }
}

class LampOnCommand implements Command{
    private Lamp lamp;
    public LampOnCommand(Lamp lamp){
        this.lamp = lamp;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 {
        lamp.turnOn();
    }
}

class Alarm {
    public void start(){
        System.out.println("Alarming...");
    }
}

class AlarmOnCommand implements Command{
    private Alarm alarm;
    public AlarmOnCommand(Alarm alarm){
        this.alarm = alarm;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 {
        alarm.start();
    }
}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amp lamp = new Lamp();
        Command lampOnCommand = new LampOnCommand(lamp);
        Button button1 = new Button(lampOnCommand);
        button1.pressed();

        Alarm alarm = new Alarm();
        Command alarmOnCommand = new AlarmOnCommand(alarm);
        Button button2 = new Button(alarmOnCommand);
        button2.pressed();

        button2.setCommand(lampOnCommand);
        button2.pressed();
    }
}

 

 

 

*Command : 컴퓨터로 시스템이나 장치에 대하여 특정 기능의 실행을 지시하기 위한 정보나 신호.